"무겁고 강렬한 슈만과 브람스 들려드릴 것"

입력 2024-01-23 18:26   수정 2024-01-24 00:20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빈 필하모닉과 ‘세계 최고 악단’ 타이틀을 두고 다투는 명문 악단이다. 이런 오케스트라에서 전체 악기군의 장(長)을 뜻하는 ‘악장’ 자리에 앉는 것은 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기만큼 힘들다. 베를린 필은 음색, 기교, 리듬감, 앙상블 역량 등 연주력을 가늠할 수 있는 모든 측면에서 깐깐한 심사를 거쳐 최적의 바이올리니스트를 악장으로 선발한다. 그래서 ‘베를린 필 악장’이라고 하면 그 외의 다른 수식어가 구태여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2009년부터 베를린 필 악장 자리를 지켜온 영국 태생의 일본계 바이올리니스트 다이신 가시모토(45·사진)를 그 정도로만 안다면 절반만 아는 셈이다. ‘국제적 명성의 전문 솔리스트’ 못지않은 독주 실력으로 정평이 난 인물이라서다. 2013년 사이먼 래틀이 이끄는 베를린 필의 협연자로 발탁됐고, 2022년엔 파비오 루이지 지휘의 달라스 심포니와 협연한 데 이어 지난해엔 베를린 필(파보 예르비 지휘)의 도시오 호소카와 바이올린 협주곡 ‘기도’ 세계 초연 무대에 당당히 솔리스트로 올랐을 정도다.
수식어가 필요 없는 연주자
서울 예술의전당 내한 리사이틀을 하루 앞둔 23일 가시모토는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상당히 운이 좋은 바이올리니스트’라고 소개했다. “베를린 필 악장, 솔리스트, 실내악 연주자 중 어느 하나 쉬운 일이 없잖아요. 때론 피곤할 때도 있지만, 정말 좋아하는 일이기에 어느 하나 포기할 수 없어요. 무대에 홀로 섰을 땐 표현의 자유로움을, 다른 이들과 호흡하는 오케스트라 연주와 실내악에선 새로운 영감을 얻어요. 이를 다 누릴 수 있는 건 연주자로서 분명 큰 행운이죠.”

이번 공연에서 가시모토는 프랑스 피아니스트 에릭 르 사주(60)와 함께 브람스의 바이올린 소나타 1번, 슈만·브람스·디트리히의 ‘F.A.E 소나타’, 클라라 슈만 ‘3개의 로망스’, 로베르트 슈만의 바이올린 소나타 2번을 들려준다. 그는 “우리의 공연엔 ‘에피타이저’ 따위는 없다”고 했다. “로망스가 그나마 청중에게 숨 쉴 틈을 주겠지만, 그마저도 힘들 겁니다. 모든 작품이 아주 무겁고 강렬한 악상을 내뿜거든요.”

그는 “끈끈한 사제지간이었던 슈만과 브람스의 삶을 음악으로 들려주고 싶었다”고 했다. “두 작곡가 사이엔 사랑과 경쟁, 질투, 존경 등 다양한 감정이 자리하고 있어요. 수많은 음악적 영감을 주고받으면서 서로의 작품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죠. 상당히 유사한 점이 많으면서도 근본적으론 완전히 다른 이들의 음악을 깊이 파고들어 청중에게 한 편의 영화를 본 듯한 짙은 여운과 인상을 남기고 싶습니다.”
전형적 ‘영재 출신’ 연주자
가시모토는 7세의 나이로 미국 줄리아드 예비학교에 역대 최연소 학생으로 입학한 뒤, 메뉴인 주니어 국제 콩쿠르(1993년), 쾰른 바이올린 콩쿠르(1994년), 프리츠 크라이슬러 국제 콩쿠르(1996년), 롱티보 국제 콩쿠르(1996년)에서 우승한 전형적인 ‘영재 출신’ 연주자다. 솔리스트의 길을 걷던 그가 베를린 필 악장 자리에 앉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을까.

“사실 살면서 ‘악장이 되겠다’는 생각은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요. 지인이자 베를린 필 전임 악장인 가이 브라운슈타인의 권유로 오디션을 봤고, 이후 제 인생이 완전히 바뀌었죠. 베를린 필 악장으로의 경험이 제 음악적 역량을 크게 끌어올렸다고 생각해요.”

바이올리니스트로서의 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 “최종 목적지는 정하고 싶지 않아요. 음악가로서 마침표를 찍는 건 생각하고 싶지도 않거든요. 하나 바랄 수 있다면 매 순간 온 힘을 다해 연주하고, 청중에게 늘 확신에 찬 음악을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 언젠가 제 연주를 통해 작곡가의 목소리가 생생히 전달되고, 솔직한 제 감정이 그대로 전해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제게 그것보다 더 멋진 일은 없을 겁니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